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주식의 장기투자와 단기투자의 비교

by *~ zor~* 2021. 11. 15.

주식의-단기투자-장기투자-비교-썸네일
주식의 장기투자와 단기투자

 

 

장기투자

 

주식을 투자하는 데 있어 기초로 크게 장기투자와 단기투자로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어떤 것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 사람의 성향에 따라 장기를 좋아하는 투자자들과 단지를 좋아하는 투자자들로 나뉘는데, 장기투자를 예로 삼성이라는 주식을 꼭 잡고 계시는 분들이 있다. 이 분들은 삼성 주가가 떨어질 때 매입하고 보유한다. 그들은 삼성이라는 회사를 보고 투자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하에 계속 보유를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오로지 삼성이라는 회사의 브랜드의 무조건 적인 신뢰로 할 수 있는 행동이라고 판단된다. 삼성이라는 회사가 망하거나 할 일은 절대로 없기 때문이다. 장기투자자들은 투자를 하는 회사를 집어 그들의 회사를 조사한다. 그 회사를 찾아가 살펴보며 오래 투자를 해도 되는 회사인지에 대해 판단하고 성장 기준의 목표치를 잡고 성장가치가 높은 회사라고 판단이 되면 장기투자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회사와 같이 성장하는 것으로 본인들이 투자하여 모은 삼성이라는 주식과 같이 회사와 같이 성장하는 우정의 관계가 된다고 보는 것이 좋다. 이런 분들이 요즘 투자자들의 2~5년이면 장기투자 아니냐?라고 물어보는 분들에게 최소 5년~ 10년 이상의 투자가 장기 투자다 라고 말하는 분들이 계신다. 장기투자자들은 보기만 하고 활발히 행동을 하지 않는다. 그들이 활발하게 행동하는 때는 주가가 많이 빠져서 매입할 수 있는 주식이 늘어났을 때 사기만 할 뿐, 파는 행동은 없다. 단 본인의 주식을 경우에만 행동한다. 그럼 언제까지 주식을 사고 계속 사기만 하는가요?라는 의문이 든다. 개인별로 정해 놓은 목표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목표에 도달했을 때는 팔 것이다. 가치투자를 하는 것은 장기투자이다.

 

투자

 

단기투자

 

단기투자자들을 살펴보면 그들은 매우 바쁘다. 행동이 많다. 보통의 단기 투자자들의 경우 오전에 주식을 확인하여 오를 주식을 매입하기 바쁘고 점심이 지나기 전에 판다. 떨어지기 전에 파는 행동은 점심시간 전에 끝낸다. 주식 투자를 좀 하셨던 분들은 하루 주식의 패턴이 대강 보일 것이다. 오전 9시 장이 시작되면 매입이나 매도가 시작된다. 9시부터 10시 30분 전까지는 꾸준히 오르는 주식이 많다. 11시가 좀 넘어갈 때 주식이 서서히 떨어진다. 이 패턴의 경우 일반 직장의 패턴이다. 오전에 매입, 점심에 시간 전에 매도로 파는 행위이다. 단기 투자자들의 평범한 패턴도 이와 같다. 다만 단기 투자자들은 뉴스와 매스컴에 민감하여 그전 날이나 유행 새를 타게 될 것 같은 주식을 먼저 매입 매입 주식이 최대치보다 약간 떨어질 때 팔아 그 차익을 얻는다. 이런 식으로 계속 반복적으로 주식을 사고팔고를 반복한다. 이런 경우 흐름을 잘 타야 하므로 장이 시작하면 본인의 시간은 없다고 봐야 한다. 주식 시간에 떨어져 있는 것만큼 본인에게 들어오는 수익은 없다고 봐야 하니 말이다. 단기투자에 익숙해져 버린 투자자들은 장기투자로 다시 복귀가 힘들다고 한다. 돈의 맛일 알아버리면 다시 돌아갈 수 없듯이 이와 마찬가지로 200%~50%로 벌다가 장기투자의 투자를 가만히 구경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는 전문가들의 이야기이다. 단기투자의 중독성은 주식을 오래 하셨던 분들이면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달콤하지만 바쁘다는 것을... 

 

 

 

주식차트-하한가-사진
투자

 

 

 

 

마무리

장기투자와 단기투자모두 투자의 본질은 전망 있는 회사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다만 그 기간의 길이의 차이일 뿐이지. 본질은 같다.  어떤 것이 좋고 나쁘고는 없다. 이방식이 좋으니 꼭 이 방식을 따라 하세요.라는 정답은 없다는 것이다. 가장 좋은 방식이 있다면, 반반으로 나눠서 하라는 조언은 있다. 장기투자의 경우 가치투자에 대해 심도 깊게 알 수 있고 단기투자의 경우 주식의 흐름을 알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 두 가지의 투자방법 모두의 장점만 얻고 행동할 수 있다면 진정한 투자자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