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초등교사 월급과 연봉 얼마나 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by *~ zor~* 2022. 1. 7.

 

외국의-초등학교-교사의-수업사진
외국의 초등학교 여교사

 

초등교사 월급과 연봉 얼마나 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초등학교 초등교사라 하면 학생을 돌봐주고 교육의 길로 안내해주는 역할을 하는 자를 말합니다. 초등교사가 되는 순서는 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임명 고시를 통과 후에 초등학교에 발령받아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일반 공무원의 급수는 없이 호봉제만 적용받아 대학과 기타 경력을 인정받아 초임호봉을 적용받게 됩니다. 발령 부임 후 9급 1호봉으로 산정되어 급여가 결정되는 일반 공무원과는 달리 대학 경력이 인정됩니다. 2022년 급여 인상률을 반영받아 평균적인 초등교사 교육자 9호봉 기준 2,111,756원의 기본급으로 초임교사 연봉은 4천만 원 초반으로 확인됩니다. 초등교사에 대해 궁금한 점과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까요?

 

 

 

 

1. 초등교사는 누구일까?

다들 잘 아시겠지만 초등학교 교사는 통합교과와 전공교과를 담당하며 1학년(8세)부터 6학년(13세)까지의 학습과 생활지도, 학급운영을 담당하는 사람입니다. 초등교사는 각 학년 담임을 맡아 학습 과제물 검사, 시험문제 출제 및 학습평가도 실시하게 됩니다. 학생들의 교우관계도 관여하여 학생들 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학교생활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폭력 예방, 기본생활, 급식지도, 학생의 등, 하교 지도 또한 맡습니다. 본인이 배정받은 모든 학생들을 책임질 의무가 있는 사람입니다. 일반 공무원과 비교하시면 아래 글을 보셔도 좋습니다.

 

 

호봉제와 연봉제의 차이점과 2022년 공무원 봉급표

호봉제와 연봉제의 차이점과 2022년 공무원 봉급표 호봉제는 된장이며 연봉제는 싱싱한 샐러드이다. 개인적으로 두 가지를 표현하였다. 호봉제는 오래 있을수록 좋으며, 연봉제는 본인이 노

sosostory237815.tistory.com

 

 

2. 초등교사는 어떻게 되나요? 

초등교사는 각 시도의 교육대학교, 교원대학교, 사범대학의 초등교육과, 교육대학교의 초등교육과 및 교육부 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전문대학교에서 초등교육과정을 전공해야 합니다. 교육대학에 입학 후 4년간 교육과 실습을 받아 임명 고시에 합격하게 되면 초등학교 정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하여 본인이 지망하는 지역을 신청하여 교육청 및 교육부에서 인사발령을 받아 배정. 학교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학능력시험 -> 교육대학교 및 관련학교 입학 -> 초등교육과정 4년 이수 -> 초등교사 임명 교시 -> 지정학교 인사발령 -> 초등학교 근무 

 

 

 

 

3. 초등교사 월급과 연봉은 얼마나 될까요?

초등교사는 일반 공무원과 다르게 공무원의 급수는 없고 호봉만 적용됩니다. 초등교사의 경우 1호봉으로 시작되지 않고 9호봉으로 적용받아 급여가 책정됩니다. 봉급표에서 1호봉을 보면 기본급이 상당히 낮다고 생각이 되지만, 2022년 9호봉은  2,111,756원으로 시작되어, 공무원들은 수당이 붙게 되죠? 교사들도 마찬가지로 수당이 붙고 다른 수당의 항목이 더 많습니다. 

공무원-수당내역-사진
공무원 수당내역



기본으로 받는 수당 외에 담임을 맡은 교사의 경우 담임수당, 근무 학교가 연구학교이면 연구비, 교직수당이 추가로 포함됩니다. 추가 수당이 포함되면 초등학교 교사 9호봉의 급여는 3,422,727 원이 됩니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거의 흡사하다고 봅니다. 다만, 시간 외 수당과 복지포인트 교직수당까지 전부 총 합하여 최대치로 나온 금액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사-9호봉의-봉급내역-사진
2021년 기준 교사9호봉 급여 내역



2022년의 9호봉의 기준으로 초등학교 교사 연봉은 4천만 원 초반으로 알 수 있게 됩니다. 초봉 연봉이 4천이 넘는다는 것은 엄청난 급여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되려면 힘들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거기에 초등교사가 되려면 꾸준한 점이 포함된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대학 졸업 후 다시 임명 고시 시험을 보아야 하지만 합격만 된다면 미래까지 보장된다고 보아야 한다는 것은 당연하니 꿈이 있다면 미리 초등교사의 꿈이 있는 분들은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학교-교원-급여-호봉표-사진
22년 기준 초등교사 호봉기준 기본급

 

4. 초등교사의 장점은 뭘까?

초등교사의 좋은 점이라고 하면 공무원에 호봉제를 적용하고 있다는 것.  거기에 초등학교는 방학이라는 것이 존재 합니다. 초등교사도 학생과 마찬가지로 방학중에는 등교를 하지 않습니다. 대신 개인적인 연수를 대학과 기타 다른 기관에서 받게 됩니다. 그러나 방학기간 전부 연수를 하지 않고 기간이 정해져 있어 연수시간이 종류 하면 그다음부터의 방학기간에는 자율 시간이 됩니다. 다른 공무원들이 제일 부러워하는 방학기간에 자녀들과 여행을 다닌다 던 지 하는 교사들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초등교사는 복지의 혜택이 좋습니다.

 

예로 교직원 공제회라는 것에 가입이 가능하여 공제회를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공제회는 교직원만 이용이 가능하여 대출 및 저축이 가능하여 상품과 숙박 및 문화복지서비스가 다양하다고 합니다. 대출 및 저축이 가장 좋은 것이 장점이고 대출의 경우 신청 뒤 평균 2일이 지나면 대출이 바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존 금융권의 대출이 2주 정도 걸리는 것에 비교하면 엄청난 혜택인 것 같습니다. 거기에 교직원 공제회의 저축 복리이율은 3.74%이라고 합니다. 이율이 이렇게 높은 것은 엄청난 장점이지요. 여기에 정년 62년까지 일할 수 있습니다. 정년이 보장되는 공무원이니 초등교사도 당연한 것 이겠죠?

 

 

 

5. 초등교사의 단점이 있나요?

교사의 장점만 나열했으나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학기가 시작되면 쉴수 없습니다. 이점이 단점 중 하나입니다. 아무리 아파도 학기 중에는 반드시 출근하여 학생들을 돌봐야 합니다. 거기에 담임을 맡고 있는
사람이라면 말이죠. 각 반에는 평균적으로 25명 이상의 학생이 반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학생들을 전부 보살피면서 학생들의 성격, 장점, 단점도 파악하고 있어 학생들의 진로에 대해 이야기하며 길을 이끌어야 한다는 책임감이 학기 중에 가득하겠죠? 그리고 교사에서 교감, 교장으로 자격을 취득하지 못하면 평교사로 정년까지 교사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요. 물론 학생들이 좋아 교사로 계속 남아 계시는 분들이 있으니 개인적으로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됩니다.

 

 

 

6. 초등교사의 전망은 밝나요?

대한민국의 신생아 출생률은 갈 수록 낮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죠? 뉴스나 얼론에서 평균 결혼율도 계속 줄어들고 있고, 결혼을 했던 부부들도 이혼율은 갈 수 록 늘고 있다고 합니다. 덕분에 학생들도 갈수록 줄어들고 있지요. 또한 갈수록 인구의 불균형이 진행되고 있어, 도시의 인구는 늘어나지만 지방과 시골은 아이들의 웃음소리를 들을 수 없어 폐교하는 학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교육부는 2022년을 기준으로 2025년까지 학교를 늘린다고 하지만, 학교만 늘리고 지원만 늘린다고 해서 출생률이 늘어 날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학생들이 갈수록 줄어들면 교사들을 뽑는 인원이 줄어들도 임명 고시를 준비하는 분들은 더욱 힘들 것 같아 전망이 밝다고는 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

초등학교 교사라는 직업만 본다면 단점보다 장점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어떠신가요? 초등교사의 월급, 연봉에 정년이 보장되는 공무원들의 혜택을 전부 받을 수 있는 초등교사는요? 꿀 같은 방학을 누리시는 꿈을 꾸시며 약간에 초등교사로 직업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단단히 마음을 잡고 준비계획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초등교사가 된 미래의 본인의 모습을 상상한다면 어떠한 고난도 이겨 낼 수 있지 않을까요? 여러분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