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모든것을 말한다.

by *~ zor~* 2022. 1. 8.

 

사회복지-복지지원-그림의-종류-사진
사회복지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모든 것을 말한다.

2022년 해가 바뀌어 갈수록 고령화 사회로 진행 중인 우리나라는 점점 사회복지 공무원에 관해 관심을 많이 갖게 되어 사회복지직 공무원을 준비하시는 수험생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 응시자는 사회복지사 3급 이상을 소지하고 7급의 경우 20세 이상, 9급은 19세 이상이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시험과목은 사회복지 공무원 9급은 필수과목 포함 5과목, 사회복지 공무원 7급의 경우 필수과목을 포함하여 7과목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다른 공무원들에 비해 경쟁률이 낮지만 안정적으로 일하는 공무원으로 정년까지 보장이 됩니다. 다만 업무량과 민원이 많다는 것이 사회복지직(사회복지) 공무원의 단점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뭔가요?

사회복지를 담당 나라에서 고용해서 일하는 자를 말하는 사회복지 공무원은 국민 생활향상과 사회 보장 정책에 관한 업무를 담당합니다. 사회복지의 분야는 광범위하여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아동복지, 산업복지, 자원봉사 등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는 분야가 있으며, 사회보장을 위한 사람의 질을 확보하기 위한 문화, 고용, 건강, 주택, 주택도 이에 해당되어 복지를 지원 및 담당하는 것이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입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시험 응시자격 조건은?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은 일반직 공무원 시험과 동일하여 7급의 경우 20세 이상 9급의 경우 18세 이상이며, 사회복지사 자격증 3급 이상을 소지하고 있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직 공무원 9급 기준 시험 횟수는 지방직 1번과 국가직 1번으로 총 2회 시험 응시가 가능하지만,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채용시험은 국가직 공무원은 채용이 없어 지방직의 거주지 제한을 두고 인원을 선발하고 있어 1년에 1번의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시험지에-테스트-중인-손에-연필을-들고-있는-사진
테스트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시험과목은?

◎ 사회복지직 9급은 올해 2022년부터는 필기시험에서 고교 과목이 폐지되어 필수 과목 3과목 국어, 영여, 한국사와 직렬 별 전문과목을 필수화 하게 되어 선택과목 2과목으로 사회복지학 개론, 행정법 총론이 필수가 됩니다.

◎ 사회복지직 7급의 경우 필수과목으로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법, 사회복지학, 사회학, 행정학으로 총 7과목이며 국어는 한문을 포함하고 있으며, 영어과목은 능력시험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 시기는 언제일까?

정식으로 발표가 되기 전이지만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 시기는 평균적으로 2022년도 3월 중에 접수를 시작하여 4월 초까지 일주일간 원서 접수를 받아 필기는 접수 마감 2달 후에 필기시험이 진행됩니다. 2021년도 원서 접수를 살펴보시면 3월 29일~ 4월 2일로 나와 필기시험은 6월 5일에 진행되어 문제가 있지 않는 한 이와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더 정확한 정보는 정식으로 발표될 경우 다시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이-어르신-어깨에-손을-올리고-있는-그림
사회복지

 

사회복지직 공무원 경쟁률은 어느 정도 인가?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경쟁률은 다른 일반 공무원에 비해 높은 편은 아니지만, 지역별로 살펴보게 되면

2020년기준-사회복지직-공무원-기준-경쟁표-사진
2020년 기준 경쟁률



지역별 경쟁률이 가장 높은 곳인 23.1 : 1의 세종시가 경쟁률이 치열하고 2순위 대전 17.3 : 1로 경쟁률이 높은 것으로 보아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인기로 인해 희망자가 갈수록 높아지는 것 같이 보입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장점과 단점은?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지금 점점 사회복지의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처리해야 하는 인원이 필요하여, 필요성이 다시 한번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2022년까지 약 1만 6000여 명의 9급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충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직이 아닌 공무원으로 정년이 보장되어 있으며, 18개의 수당을 급여에 포함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직 공무원의 급여 내용이 궁금하시면 이전 발생한 글을 참고해 주세요. 


 

호봉제와 연봉제의 차이점과 2022년 공무원 봉급표

호봉제와 연봉제의 차이점과 2022년 공무원 봉급표 호봉제는 된장이며 연봉제는 싱싱한 샐러드이다. 개인적으로 두 가지를 표현하였다. 호봉제는 오래 있을수록 좋으며, 연봉제는 본인이 노

sosostory237815.tistory.com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단점을 살펴보자면 장점과 달리 단점도 빠질 수 없습니다. 복지를 담당하기 때문에 민원이라는 것이 발생하게 되고 민원인의 폭행에 대한 노출이 많아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아직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인원에 비해 업무량이 상당하다고 하여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실제로 근무하시는 분 말로 위험한 일이 많다고 하셨습니다. 

 

 


 

 

마무리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안정적인 공무원이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에 비해 민원인의 폭행에 의한 방어 가이드라인은 없어 위험성에 상당히 노출되어 있다고 하는 단점이 아쉬울 뿐입니다. 분명 이전 담당 공무원이 위험성을 사전에 고지 하였겠지만, 나라가 이를 묵인하고 내버려 둔 정부의 대처 능력은 지적질 당해 마땅합니다. 거기에 경쟁률은 낮은 편이지만 1년에 1번의 시험기회. 각각 장단점은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판단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